패션 커머스의 기준을 다시 씁니다
무신사 커머스, 왜 특별한가요?
무신사는 이미 패션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무신사 커머스는 단순한 상품 기획·판매를 넘어 브랜드와 고객, 그리고 시장의 흐름 전체를 설계합니다.
고객의 취향을 읽고, 브랜드의 성장을 현실로 만드는 곳.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 속에서, 무신사 커머스는 매일 새로운 기준을 세웁니다.
그 중심에는 최재영 님이 있습니다.
무신사 커머스를 이끄는 리더로서, 브랜드와 고객이 가까워지고 큰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커머스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금, 최재영 님이 그리는 무신사 커머스의 비전과 이곳에서만 가능한 성장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Head of MUSINSA Commerce / 최재영
# 경험의 스펙트럼으로 커머스를 보다
Q. 커머스 분야 전문가로서 쌓아오신 여정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무신사 커머스를 맡고 있는 최재영입니다.
저는 아모레퍼시픽 공채로 커리어를 시작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경험했고, 이후 삼성전자에서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리드하며
다양한 플랫폼과 협업하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후 안정적인 길을 뒤로하고, 쿠팡으로의 도전을 결심했습니다. 단순한 오픈마켓(3P)을 넘어, 브랜드의 가치를 직접 관리하며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직매입 기반 비즈니스 모델(1P)의 잠재력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곳에서 커머스 PM과 카테고리 리드 등을 거치며 비즈니스를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 성과를 경험했습니다.
쿠팡에서의 경험 이후, 저는 자연스럽게 ‘버티컬 플랫폼의 성장’이라는 주제에 눈을 돌렸습니다. 수많은 플랫폼 중 무신사는 '패션'이라는 명확한 카테고리에서 독보적인 포지셔닝을 가진, 제 고민에 대한 가장 명확한 해답이 되는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곳이라면 의미 있는 다음 성장을 만들 수 있겠다는 강한 확신이 들었고, 2022년 그 확신을 믿고 무신사에 합류했습니다.
# 무진장한 힘을 경험하다
Q. 무신사에서 일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조직 문화의 순간은 무엇이었나요?
무신사의 조직 문화를 가장 압축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행사는 무진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행사를 넘어, 무신사라는 회사의 근간을 이루는 DNA와 구성원들의 폭발적인 에너지가 모이는 축제거든요.
큰 조직일수록 각자의 역할에 집중하다 보면 회사 전체가 하나의 목표로 움직이는 모습을 체감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진장은 다릅니다. 수많은 구성원들이 MUSINSA WAY에서 강조하는 '오너십(Ownership)'을 발휘하며, 오직 '회사 전체의 목표' 하나만을 위해 움직이는 모습은 경이로울 정도입니다.
이 기간 동안 평소 각자의 전문 영역에서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던 모든 조직이 '팀 무신사'라는 하나의 이름 아래 완벽한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모습을 목격하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MUSINSA WAY에서 강조하는 '경계를 넘는 협업'의 진정한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거대한 에너지가 흐르는 순간을 함께하며, '무신사에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한 것이 정말 좋은 선택이었다'는 확신을 다시 한번 하게 됩니다.
# 제품만큼 우리가 만드는 경험도 경쟁력입니다
Q. 재영 님께서 이끄는 무신사 커머스는 어떤 미션과 차별점을 가지고 있나요?
무신사는 단순한 판매 채널이 아닌, '브랜드의 성장을 설계하고 지원하는 플랫폼'이라는 확고한 정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과거 대기업 중심의 유통 구조 속에서 어려움을 겪던 신생 브랜드들에게 무신사는 완전히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왔습니다.
이처럼 브랜드가 오롯이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파격적인 무이자 생산 자금 지원', '온라인 성공을 오프라인으로 잇는 연계 시스템' 등 독보적인 생태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결국 '가장 트렌디한 브랜드를 고객에게 가장 먼저 선보이는 것'이 우리 조직의 가장 중요한 미션입니다. 브랜드와 고객, 그리고 플랫폼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죠.
브랜드와 고객 모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플랫폼으로서 지속 가능한 가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무신사 커머스의 혁신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 ‘잘’하는 플랫폼
Q. 그렇다면 재영 님이 생각하는 '잘'하는 플랫폼은 어떤 플랫폼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잘'하는 플랫폼이란, 고객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명확한 존재 이유를 만드는 거예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루트가 있는데, 그 속에서 고객이 '왜 반드시 무신사에서 사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제공해야 합니다. 속도가 생명인 이커머스에서 항상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고민하는 것이 우리의 숙명인 거죠.
결국 고객의 삶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해소해주고,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편리함과 가치를 제공할 때 비로소 대체 불가능한 경쟁력을 갖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와 고객, 그리고 플랫폼이 함께 성장하는 건강한 생태계를 통해 고객의 삶에 가장 깊숙이 자리 잡는 것.
이것이 바로 무신사 커머스가 추구하는 최종 목표입니다.
# 경쟁력이 증명된 플랫폼에서의 기회
Q. 커머스 분야로 이직을 고려 중인 분들이 무신사 커머스에 합류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커머스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내가 일할 플랫폼이 얼마나 차별화된 가치를 가졌는가'를 자문해야 합니다.
무신사는 이미 패션 이커머스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과로 그 경쟁력을 증명했습니다. '카테고리 전문 스토어'로서의 명확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거죠.
이미 검증된 강력한 플랫폼에서, 브랜드의 성장에 직접 기여하며, 스타트업의 속도감과 안정적인 시스템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는 것. 이것이 무신사 커머스가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패션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힘, 무신사 커머스
Q. 마지막으로, 어떤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가장 중요한 것은 각 담당자가 오너십을 가지고 사업을 리드하는 것입니다. 트렌드는 누군가의 지시를 따르기보다, 현장에서 고객과 가장 가까이 있는 실무자가 읽고 리드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것이 무신사 커머스에서 직책이나 역할에 상관없이 고객의 니즈를 가장 먼저 포착한 사람이 오너십을 가지고 의견을 내고, 더 나은 답을 찾아가는 문화가 자리 잡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의 역할에만 갇히지 않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경계를 넘어 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문화가 있어야 트렌드를 빠르게 실무에서 사업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이 일의 효율로 직결되어 성장 잠재력으로 이어지는 거고요.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위해 자신의 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업할 수 있는 분, 스스로 판단하고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오너십을 가진 분, 변화하는 트렌드를 빠르게 학습하고 적용하는 분, 그리고 동료와 시너지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즐겁게 만들어가는 분을 기다립니다.